독립운동가 유일한

독립운동가 유일한

  • yu3_3.png
유일한의 생애

 

독립운동가 유일한

유일한은 어렸을 때부터 보아온 선친의 애국심과 한말의 나라 없는 국민의 설움, 그리고 성장기에 몸에 익힌 기독교적 저항정신을 통하여 애국사상을 배웠고, 한인 소년병학교에서의 군사 훈련과 서재필로부터의 영향 등에 의하여 민족주의 정신을 확립하였다.

1919년 3․1 운동의 소식이 미국에 전해지자 유일한 박사는 서재필이 주도하는 필라델피아‘한인자유대회’에 참가하여 「한국 국민의 목적과 열망을 석명(釋明)하는 결의문」을 낭독하였다. 조국의 국권 회복과 독립을 위한 행보를 넓히기 시작한 유일한 박사는 1941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해외한족대회 집행부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1942년에는 미 육군 전략처(OSS) 한국담당 고문으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에서는 아시아 관계 전문가가 필요하게 되었고 조국의 해방과 독립을 갈망하고 있던 유일한 박사는 그 고문직을 맡아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해 8월 미국 로스엔젤레스 시청에서 태극기를 게양하는 현기식에서 축사를 낭독하였으며, 재미 한인들로 구성된 맹호군 창설의 주역으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8․15 해방을 수 개월 앞둔 1945년 유일한 박사는 미 육군 전략처(OSS)에서 시도한 냅코작전(NAPKO Project)에 참여하여 제1조 조장으로 활약하였다. 냅코작전(NAPKO Project)이란 민족의식이 투철한 재미 한인을 선발하여 특수공작 훈련을 시킨 후 한국 내에 침투시키려는 특수공작의 이름이었다. 그러나 이 작전은 일본의 항복으로 인해 실행에 옮겨지지 못하고 말았다.

 

  • yu3_4.png

냅코작전과 국내 정진 냅코계획(NAPKO Project)

이전에도 미국은 한국민을 무장시켜 국내에 침투시킬 계획을 구상하고 있었다. 아마도 유명한 중경임시정부의 직할무장군대인 광복군의 OSS 훈련과 국내 정진 계획이었을 것이다. 3월 7일 Field Experiment Unit의 총 책임을 진 Fifler 대령, 도노반 OSS 국장에게 보고한 내용에 의하면 이 냅코프로젝트의 목적은 ‘한국 내에 당장 침투할 수 있게 준비하고 궁극적으로 일본에 침투하여 첩보 지하조직 조성 등의 활동을 하고 사보타지와 무저항 운동으로 이어갈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활동으로 2,300만 한국 국민이 적극적으로 광복을 위한 혁명을 지지한다는 것을 나타내려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미국 본토의 OSS 당국에서는 물밑으로 한국에 침투하는 냅코작전을 추진했고, 중국의 OSS 지부는 광복군을 이용한 독수리작전을 추진하는 한편, 연안의 조선의용대를 이용하여 만주로 우회하는 북중국작전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일제의 패망으로 두 개의 한반도 침투작전은 좌절되었다.

전쟁이 그렇게 일찍 끝나지 않았으면 유일한 박사의 조직망과 서울의 유한무역회사의 조직망을 통한 지하조직이 생겼을 것이다. 곧 뒤따라올 광복군의 작전으로 벌집을 쑤셔놓은 듯이 한반도도 프랑스의 지하저항운동과 비슷한 감격적인 광경이 전개되었을 것이다.